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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개천에서 용나는 걸 보고 싶단 말이지.
지난 교육과정 기출문제/확률과 통계

2021학년도 11월 가형 29번

by Dyner 2022. 6. 30.
2020.11.A.29
29. 네 명의 학생 A, B, C, D에게 검은색 모자 6개와 흰 색 모자 6개를 다음 규칙에 따라 남김없이 나누어 주는 경우의 수를 구하시오. (단, 같은 색 모자끼리는 서로 구별하지 않는다.)
(가) 각 학생은 1개 이상의 모자를 받는다.
(나) 학생 A가 받는 검은색 모자의 개수는 4이상이다.
(다) 흰색 모자보다 검은색 모자를 더 많이 받는 학생을 A를 포함하여 2명 뿐이다.

i. 생각

  • 아무래도 표를 그려서 접근해야겠다. 시각적으로 한 눈에 알 수 있으니까.
  • 우선 A4개를 받는 경우와 A5개를 받는 경우
  • 검은 모자 1개를 받고 흰 모자를 0개 받는 경우
  • 검은 모자를 2개 받고 흰모자를 이보다 적게 받는 경우

ii. 표를 그리자!

  1. 첫번째

     ABCD
    b4110
    wa0bc

    b=15

    1. b=1일 때, c1을 먼저 배정

      a+c=4 (단, a=4는 제외해야 한다.)

       2H41=4

    2. b=2일 때, c1을 먼저 배정

      a+c=3

       2H3=4

    3. b=3일 때, c1을 먼저 배정

      a+c=2

       2H2=3

    4. 이쯤되면.....

     4+4+3+2+1=14

    그리고 BCD를 배열하는 경우의 수는 3!

     3!×14=84

  2. 두번째 경우

     ABCD
    b4200
    wabcd

    b=0, 1의 경우로 나뉜다.

    1. b=0일 때, (c, d1을 먼저 배정하자.)

      a+c+d=4 (단, a=4는 제외)

      그리고, c=d일 때와 cd일 때 B, C, D에 공을 배열하는 가짓수가 다르다.

      c=d일 때에는 3가지

      cd일 때에는 3!

      아...경우의 수를 다 써야하는구나..

      (0, 0, 4)

      (0, 1, 3)

      (0, 2, 2)

      (1, 0, 3)

      (1, 1, 2)

      (2, 0, 2)

      (2, 1, 1)

      (3, 0, 1)

       6×3!+2×3=42

    2. b=1일 때, (c, d에는 1을 먼저 배정하자)

      a+c+d=3

      아이....C.....얘도 경우의 수가 나뉜다.

      c=d일 때 3

      cd일 때 3!

      (0, 0, 3)

      (0, 1, 2)

      (1, 0, 2)

      (1, 1, 1)

      (2, 0, 1)

      (3, 0, 0)

       4×3!+2×3=30

     42+30=72

  3. 세번째

     ABCD
    b5100
    wa0bc

    b, c에 먼저 1을 배정하면,

    a+b+c=4

    아오....얘도 b=c일 때와 bc일 때로 나눠서 생각해야 한다.

    (0, 0, 4)

    (0, 1, 3)

    (0, 2, 2)

    (1, 0, 3)

    (1, 1, 2)

    (2, 0, 2)

    (2, 1, 1)

    (3, 0, 1)

    (4, 0, 0)

     6×3!+3×3=45

 84+72+45=2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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